로고

카스인바이오
HOME 공지사항 ENGLISH
  • 뉴스/자료
  • 식품뉴스
  • 뉴스/자료

    식품뉴스

    녹차추출물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Hit 577   작성일2024-02-07

    본문

    녹차()는 식물인 Camellia sinensis의 잎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차 중 하나입니다. 녹차 (Camellia sinensis L.)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섭취되는 음료수로, 세계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76 ~ 78 % 가 녹차입니다.[1] 녹차는 주로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카테킨 (건조 무게의 20-30%)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특징이며, 녹차 추출물의 쓴맛의 원인이 됩니다.[2]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혈압 강하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스트레스 해소, 수면 보조, 집중력 강화, 항우울증 치료, 알코올 해독 등 각종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신을 맑게 해주고 스트레스 해소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녹차 추출물의 구성성분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카페인: 녹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성과 깨어 있음을 유지하며, 또한 대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카테킨: 녹차에는 특히 에피칼로카테킨-3-O-갈레이트 (epigallocatechin-3-gallate, EGCG)과 같은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테킨은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신체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합니다. 


    3. 폴리페놀: 녹차는 다양한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도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며, 건강한 신체 기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아미노산: 녹차에는 L-티아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아미노산은 뇌의 기능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비타민 및 미네랄: 녹차에는 비타민 C, 비타민 B, 칼슘, 칼륨 등의 비타민 및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각종 신체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들입니다. 


    6. 플라보노이드 및 플라본올: 플라본올은 녹차에서 발견되는 다른 중요한 화합물 중 하나로,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성인 9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플라보놀 성분이 함유된 식품은 심혈관계와 간·콩팥(신장) 건강에는 물론 두뇌를 강화하는 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혀졌습니다.[3] 




    58cb3c4b0d5e4b6285f53e639233ed87_1707288550_0341.jpg
     


    * 녹차 추출물의 구성성분의 L-티아닌의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 감소: L-티아닌은 뇌에서 안정감을 주는 신호를 보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고, 더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진정 효과: L-티아닌은 중추 신경계를 조절하고 뇌의 활동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나은 집중력과 명상, 수면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4]

    3. 기분 개선: 일부 연구는 L-티아닌이 기분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4. 뇌 기능 향상: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L-티아닌은 학습과 기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혈압 조절: 일부 연구에서는 L-티아닌이 혈압을 조절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문헌들 

    [1]     Wu, C.D. and G.X. Wei, Tea as a functional food for oral health. Nutrition, 2002. 18(5): p. 443-4.

    [2] Wang, H., G.J. Provan, and K. Helliwell, Tea flavonoids: their functions, utilisation and analysis.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 2000. 11(4): p. 152-160.

    [3] Holland, T.M., et al., Association of Dietary Intake of Flavonols With Changes in Global Cognition and Several Cognitive Abilities. Neurology, 2023. 100(7): p. e694-e702.

    [4]     Bulman, A., et al., The Effects of L-Theanine Supplementation on Quality of Sleep: A Systematic Review. Proceedings, 2023. 91(1): p. 3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