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코펜의 좋은 공급원, 오렌지 토마토 [News List]  


흡수율 좋은 형태의 라이코펜 함유

 

오렌지 토마토의 라이코펜 함량은 붉은 토마토에 존재하는 라이코펜의 형태보다 생체 이용율이 좋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미국에서 발표되었다.

라이코펜은 붉은색과 분홍색 과일 및 야채에 함유된 항산화물이다. 식품 색소로의 이용은 물론 영양 보충제로도 이용된다. 심장 건강과 특정 암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있어서 라이코펜의 역할이 인체 연구 조사를 통해 지지를 얻고 있다.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Science에서,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연구원들은 붉은 토마토에는 일반적으로 95% all-trans-isomer형 라이코펜을 함유하고 있다. 이 형태는 보다 안정한 형태로 보고되고 있다. 반면, 오렌지 토마토의 경우, all-trans 라이코펜의 기하학적 이성체인 tetra-cis라이코펜으로 존재한다. 

기하학적 이성체는 같은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구성 분자의 배열이 달라 서로 다른 특징을 갖는 2개 이상의 물질을 일컫는다. 

Steven Schwartz가 이끈 새로운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tetra-cis 라이코펜형은 체내 이용도가 훨씬 높아 흥미로운 영양 공급원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결과들은 주로 cis-isomers로 흡수될 경우 라이코펜의 흡수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이러한 종의 섭취가 라이코펜 흡수를 증가시키고 건강과 관련된 효과에 이롭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저자들은 적고 있다.

연구원들은 맛을 개선하고 라이코펜의 흡수를 증진시키기 위해 오렌지 토마토를 이용한 토마토 소스에 옥수수유를 첨가했다. 라티코펜은 지방 친화 성분이기 때문에 (지방과 오일) 지질 상태에서 흡수도가 향상된다. 

이 소스 (라이코펜 13mg)는 스파게티 밀에 혼합되어 12명의 건강한 지원자들(여자 6명, 평균 연령 29.5세) 에게 공급되었다. 그런 다음 연구원들은 식사 후 10간 동안 라이코펜의 체내 흡수도를 측정하였다. 

Schwartz와 그의 동료들은 오렌지 토마토와 주로 all-trans 형태를 가진 고 베타 카로틴 토마토의 라이코펜 흡수도를 비교한 뒤 cis형태의 흡수도가 2.5배 이상 높다고 보고했다. 

“기존 연구 결과와 주로 all-trans형태로 존재하는 라이코펜을 가진 고 베타 카로틴 토마토 종의 라이코펜 흡수 결과 모두를 비교할 때, 이 결과는 cis-isomers로 섭취된 라이코펜이 효율적으로 흡수됨을 밝혀주었다.”고 연구원들은 적었다. 

“우리의 지식을 위해, 이들 토마토종의 식후 라이코펜 및 베타 카로틴 흡수에 대해 처음으로 인체 실험이 실시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가공처리, 특히 열처리가 tetra-cis 라이코펜 수치를 감소시키는 반면 trans-isomer 수치에는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아, 오렌지 토마토의 라이코펜에는 나쁜 영향을 보인다고 강조했다. 

오렌지 토마토가 주로 tetra-cis라이펜을 함유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연구원들은 이들이 cis-isomer를 보다 안정한 trans형으로 전환시키는 특정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연구는 라이코펜 cis-isomers의 생체 이용율이 높다는 이론을 지지해 준다. 오렌지 토마토의 이용이 cis 라이코펜의 흡수를 조사할 수 있는 독특한 소스가 되었다,”고 그들은 말했다.

연구원들은 이 웹사이트에 최근 보고된 보라색 토마토에 대한 연구와 함께, 서로 다른 토마토 종에 대한 연구 조사의 경향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보라색 착색은 안토시아닌으로 불리는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물질은 장과류, 포도 그리고 다른 과일 및 야채의 파란색, 보라색 그리고 붉은색의 근원이다. 이들 색소는 또한 항산화물로 작용하여 심장병, 암 및 노화의 원인인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Source: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Science
ASAP article, on-line ahead of print; doi:10.1021/jf062337b
“Carotenoid absorption in humans consuming tomato sauces obtained from tangerine or high-beta-carotene varieties of tomatoes” Authors: N.Z. Unlu, T. Bohn, D. Francis, S.K. Clinton, S.J. Schwartz

Previous News     Next News





Copyright¨Ï 1999 FoodSite. All Right Reserved
E-Mail : master@foodonline.co.kr